?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크롬 최신버전(57.0.2987.110)에서 애니즌 접속시 '안전하지 않음'으로 표시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애니즌에서는 StartSSL 인증서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 업체가 중국에 인수된 후 인증 관련이 허술해져 본인 사이트가 아님에도 발급되는 듯 이슈가 있었고,
이로 인해 크롬 56버전부터 16년 10월 21일 이후로 발급된 인증서에 대하여 차단하는 정책을 하였습니다.

당시 애니즌은 16년 10월 21일 이전 발급받았기 때문에 별도의 조치를 취하지 않았습니다만,
최근 크롬 업데이트부터 16년 10월 21일 이전에 발급된 인증서에 대해서도 차단하게 된 것 같습니다. (단, 사이트 인지도가 높은 경우 아직까지 차단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OTL)
추측으로는 Alexa 기준 상위 100만 RANK된 사이트에 대해서는 WoSign/StartCom 인증서를 신뢰하고 그 이후는 신뢰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로인한 문제에 대한 처리로, AlphaSSL로 새로 보안 인증서를 발급하여 설치하였습니다.
17년 3월 26일 21시 이후로 해당 문제는 더 이상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브라우저 캐시로 인하여 해당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브라우저 설정에서 캐시를 삭제하시면 됩니다. ( 보통 개인정보 관련 쪽에 있습니다. )

약 2~3일간 사이트 접속에 불편을 드린 점 사과드리며, 사태 파악하는 데에 시간이 다소 걸렸습니다. 이 점 너그럽게 용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